❗클래스
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클래스: 특정한 개체를 만들어내기 위한 설계도라 할 수 있고, 속성과 행동을 결정해둔다
객체: 클래스란 틀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고, 속성과 행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ex) 클래스=쿠키틀 객체=쿠키
객체지향(Object-Oriented) 프로그래밍: 여러 객체들을 만들고 이것들이 어떻게 움직이고 상호작용하는지에 주목
2. 클래스 예시
class Car:
name = ""
color = ""
speed = 0
#constructor
def __init__(self, name, color, speed):
self.name = name
self.color = color
self.speed = speed
def show_info(self):
print("이름: %s, 색상: %s, 속도: %d" %(self.name, self.color, self.speed))
#setter
def set_name(self, name):
self.name = name
def set_color(self, color):
self.color = color
def set_speed(self, speed):
self.speed = speed
#getter
def get_name(self):
return self.name
def get_color(self):
return self.color
def get_speed(self):
return self.speed
3. 클래스 용어
-생성자
객체를 생성할 때 자동으로 호출되고, 객체의 특징을 결정시켜줌
반드시 첫번째 인수로 self를 지정해야 한다(self 에 인스턴스 자체가 전달됨)
-필드(field): 클래스에 내장된 변수
-메소드(method): 클래스 내부에 선언된 함수
-속성(attribute): 필드 + 메소드
-인스턴스 변수
self가 붙은 변수 -> 인스턴스 자신
4. 객체와 인스턴스
c1 = Car( )
c1: 객체 -> Car의 인스턴스
인스턴스: 특정 객체가 어떤 클래스의 객체인지를 관계위주로 설명할 때 사용
=> c1은 객체이고, Car의 인스턴스이다
5. 인스턴스 각 요소에 접근
클래스 안에 getter와 setter를 선언해줌
-변수값을 얻기: getter
-변수값을 지정 또는 수정: setter
728x90
반응형
'🔻Extracurricular Activity > 컴프1(Python) 튜터링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7주차] 최댓값 최솟값 찾기,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 팩토리얼 (0) | 2022.05.26 |
---|---|
[6주차] 스택, 큐, 순열 (0) | 2022.05.20 |
[5주차] 튜플, 파이썬의 객체지향적 특징, 파일입출력 (0) | 2022.05.11 |
[4주차] 함수 (0) | 2022.04.16 |
[3주차] 리스트, 딕셔너리 (0) | 2022.04.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