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수
사실 원래 계획은 2월 안으로 토스 성적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ㅎ
하지만 첫번째는 준비가 덜 되었다는, 두번째는 정처기와 SQLD 시험이 겹친다는 이유로 결국 4월까지 미루게 되었습니다.
❗시험 준비
먼저 AL을 목표(마음 속으론 IH)로 잡고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2월에 공부했을 땐 이때도 하루에 1~2시간 정도씩 약 5일 정도 투자했었습니다.
하지만 대학 입학 이후로 영어 리스닝에 대한 공부는 전혀 되어있지 않기도 하고, 애초에 말하기 시험은 본 적이 없었으니
답변 소재를 바로 떠올리지 못하기도 하고, 너무 긴장하면 질문 문장이 들리지 않거나 말할 때 계속 머뭇거렸습니다..ㅠ
이런 탓이 시험을 미루기도 했던 것 같습니다..!
3월의 바쁜 일정이 끝나고 시험 전 약 2주 동안 하루에 1~2시간씩 다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이전 공부로 인해 리스닝에 대한 워밍업과 토익스피킹의 전반적인 문제 구성과 읽기는 다져져 있었기에
이때는 파트2, 3, 5의 답변 아이디어와 영작에 대한 공부를 했고, 마지막엔 모의고사를 계속 풀면서 실전 연습을 했습니다.
가장 많이 참고한 유튜브는 '제이크 토익스피킹'과 '시계토끼제니쌤, '해커스TV'를 봤습니다.
제이크 토익스피킹은 모의고사를 풀고, 라이브를 통한 해설 풀이 강의를 보며 다른 수험자들의 답변을 참고했습니다.
시계토끼제니쌤은 발음을 위주로 템플릿 문장을 학습할 때 보았습니다.
토익스피킹·오픽 해커스TV는 다양한 문장에 대한 쉐도잉 영상을 제공해 주어서 이를 보며 따라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JAKE_TOS
https://www.youtube.com/@rabbit_jennycha
https://www.youtube.com/@hackerstosopic
❗시험 과정
시험 시작 전에 생각보다 꼼꼼한 절차로 본인 인증을 하고, 여러 설문조사(현재 신분, 응시 목적 등)도 있었습니다.
시험장에서 한 가지 놓쳤다고 생각했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공부할 때 집에서 혼자 말하며 준비했었는데 시험장에서는 여러 수험자가 동시에 준비시간에 말을 하며 답변을 준비하다 보니 헤드셋을 뚫고 모든 말소리가 섞여들어왔습니다..!
안 그래도 짧은 답변 준비 시간에 외부 소리로 인해 집중력이 흩으러 지는 것을 느끼고 이 부분에 대한 연습을 못 해서 아쉬웠습니다.
이 때문에 스스로 만족할 만한 답변을 못 했고, 많이 망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시험 결과
발표 당일!! 정말 다행히도 IH가 나왔습니다🌟
❗후기
1트만에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어서 너무 다행이었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나중에 좀 더 노력해서 AL까지 취득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준비 과정에서 리스닝에 대한 부족함을 많이 느끼며 잘 보지 않던 미드까지 보기 시작했었습니다.
생각보다 너무 재밌던 미드..!
영어 공부 덕분에 새로운 취미까지 얻은 것 같아 좋았습니다😊